김영로 전 서울시의원, 서울시립大 박사논문에서 연구자료 발표

   
▲ 김영로 전 서울시의원

 

   
▲ 박사논문 표지

중국동포 집단 거주지역에서 일어나는 원주민들의 차별과 배제 그리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정치역량을 시나브로 키워가는 동포세력의 변화를 생생하게 분석한 논문이 발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재학 중인 김영로(60) 전 서울시의원은 ‘서울 서남권 거주 중국동포의 이주와 역량강화 경험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 논문을 제출했다.

두 차례의 면접을 통해 작성된 이번 논문은 1992년 한중수교 이후 중국동포들의 이주가 시작했고 그 후 척박한 환경극복과 정체성의 중첩(重疊)을 체험하면서 대림동을 비롯한 서울 서남권지역에 집단거주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동포사회의 권익과 위상을 세우기 위한 정치세력화도 감지됐다고 기술했다.

이와 관련 김 전 의원은 “동포사회는 초기 ‘자괴감’이라는 집단의식을 갖고 있지만 현재는 경제적 측면에서 최소한의 심리적 안정을 찾아가고 있고 권익확보를 위해 시각을 정치적으로 확장하고 있다.”고 진단 한 후 “하지만 동포사회를 하나로 묶어 줄 수 있는 새로운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고 한국정치에도 냉소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전 의원은 중국동포들을 건전한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수용하고 그들의 시민의식 고취와 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전 의원은 이를 위해 ▲동포․내국인 다문화시민교육 강화 ▲제반법률 정비를 통한 이주민집단거주관리 효율화 ▲동포사회의 정치의식화 연결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김영로 전 의원은 “한국사회와 중국동포사회가 상호 신뢰를 매개로 ‘상생 공존의 시대’를 만들 수 있도록 가칭 <동포집단거주지역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해 정책적 행정적 지원을 개선해야 한다.”고 결론에서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