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베드 참여…민·관 손잡고 건강 약자를 위한 기술 동행 실현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 난청 어르신들에게 무선 청력 보조기기 사용 지원
난청 노인의 경우 치매 확률↑…인구 고령화에 따른 선제적 예방 관리 강화

▲ 무선 청력보조기기 착용 예시 모습
▲ 무선 청력보조기기 착용 예시 모습

[영등포투데이] 영등포구가 노인성 난청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을 돕고자 ‘무선 청력 보조기기 사용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21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노인성 난청환자가 약 230만 명으로 65세 이상 인구의 약 38%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난청 노인의 경우 사회적 고립 위험이 약 2배 높고, 외부 자극에 둔감해 뇌 기능 퇴화와 인지 기능 저하 등의 가능성이 있어 치매 위험도를 높일 수 있다.

이에 구는 건강 약자를 위한 기술 동행의 실현으로 민간기업과 협력하여 관내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 노인성 난청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무선 청력 보조기기 사용을 지원하고, 무료 청력 검사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구는 이번 사업을 무선 청력 보조기기 개발 업체인 ㈜유위컴과 손잡고, 테스트 베드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다고 전했다. 테스트 베드 실증사업이란 4차 혁명과 관련한 혁신 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에게 도시문제 해결, 시민편익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한 제품 및 서비스를 실증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제품의 사업화를 돕는 지원 사업이다.

▲ 무선 청력보조기기를 실제로 착용해보고 있는 어르신들 모습
▲ 무선 청력보조기기를 실제로 착용해보고 있는 어르신들 모습

구 소속 방문간호사가 난청 어르신들의 집에 방문하여 청력 보조기기 사용을 도와드리고 문제점과 개선점 등을 주기적으로 수집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는 혁신 기술을 활용해 난청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의사소통 문제 개선을 기대하며, 노인성 난청으로 인한 인지 기능 저하와 치매 등의 문제 발생을 예방하고자 한다.

또한, 구는 난청 어르신을 비롯한 폐지 수집 어르신, 독거노인 등과 같은 건강 약자들이 사회적으로 소외되거나 고립되지 않도록 ‘방문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번 사업은 건강 약자와 상생하는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며 “앞으로도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오래 사시도록 민·관이 협력하여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