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0만 이상 자치구 중 최고 점수…전 영역에서 A등급 획득
총 676개 기관, 서면‧실질 심사…2개 영역, 6개 분야, 24개 지표
감사‧조사 분야 전문관, 구민 감사관 등…청렴한 영등포 조성에 힘써

[영등포투데이]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감사원에서 실시한 ‘자체감사활동 심사’에서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자체감사의 개선과 발전을 유도하고 감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공공감사법 적용 대상 기관의 자체감사활동을 매년 심사하고 있다.

올해 감사원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676개 기관을 대상으로 업무 성격, 기관 규모 등에 따라 서면심사와 실지심사를 실시했다. 내부통제 지원과 자체감사 활동 영역으로 나눠 6개 분야, 24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심사 결과 구는 전 영역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인 A등급을 획득하며, 인구 30만 명 이상 구 단위 지방자치단체에서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특히 올해 신설된 내부통제 지원 영역도 A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그간 기관장을 비롯한 영등포구 직원들이 힘써 온 공정한 업무 수행, 책임성, 청렴성 등이 높은 평가로 이어져 자치구 최고임을 입증했다.

구는 2016년부터 감사·조사 분야 전문관 제도를 운영해 자체감사 기구의 전문성을 확보했으며, 감사 계획부터 실시,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인 감사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불공정 하도급 개선을 위해 구민 감사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감사 사례 키워드 검색 시스템도 구축, 다양한 사례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자율적 업무 개선을 유도해 사전 예방적 감사 활동을 강화했다.

아울러 청렴도 향상 조례 제정, 전 직원 청렴서약서 작성 등 다양한 반부패 청렴 향상 사업을 추진해 구정 전반의 공정성과 전문성, 투명성 향상에 주력해왔다.

이번 수상은 감사 행정에서 공정하고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 재정의 투명성 강화, 전략적·예방적 감사활동 강화 등 큰 변화와 혁신이 있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자체 감사 활성화와 감사 역량 강화를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해 온 뜻깊은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공익의 대변자로서, 투명한 감사 행정으로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청렴한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