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문화대왕상 수상, 화인코리아코퍼레이션(주) 박성희대표이사

[영등포투데이]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건강한 발명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며 그로 인해 발생한 이익을 사회와 함께하고 싶다.”
지난 10월 7일 철원군 (주)그래미 남종현발명문화센터에서 제1회 발명문화 대왕상을 수상한 화인코리아코퍼레이션 박성희대표이사는 영등포에서 태어나 영등포에서 삶을 마감할 때까지 영등포가 예전의 전성기를 되찾아 깨끗하고 미래 꿈을 가지고 살기좋은 곳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30년이라는 세월을 고집스럽게 환경 사랑을 실천하고 생분해 제품만을 고집하며 환경에 대한 선한 영향력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박 대표의 기업가로서 환경철학과 회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성희대표이사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성희대표이사

화인코리아코퍼레이션(주) 연혁과 실적을 소개해 준다면.

숙명여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화인코리아 설립했으며, 숙명여대 향장미용학과 석사를 취득하고 영등포상공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하며 화인코리아코퍼레이션(주)을 법인으로 전환했다. ISO 9001 & 14001 인증, 벤처기업 확인, HIT 500 사업 선정, 수출 유망 중소기업 지정, Hi-Seoul 브랜드기업 지정, INNOBIZ 인증, 유럽 Eco-Cert Natural 인증과 독일 BLUE-ANGEL 인증을 받았고, 숙명여대 생명시스템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여성발명협회 부회장과 한국 ESG 위원회, 영등포 미래복지재단 이사와 하이서울 ESG 위원회의 위원으로 ESG활동에 30년 넘게 진심으로 실천하고 있다.

제품들
제품들

식품향료와 향장향료를 연구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지, 제품의 종류와 특징은.

식품향료와 향장향료는 신제품 프로젝트에 맞춰 연구 개발해 식품, 향장, 생활용품을 비롯해 공산품 회사 등에 제조 납품하고 있다. 일반 음료에서 화장품, 벽지, 장난감, 타이어까지도 베이스 냄새를 커버하거나 향기를 가함으로써 훨씬 먹거나 바르거나 사용할 때 즐겁게 행복함을 느끼고 생활할 수 있어 풍요롭게 해준다. 차츰 합성향료에서 천연향료로 전환되고 있다. 예를 들자면 빙그레 ‘오렌지 따옴쥬스’ 나 ‘바나나맛 키즈우유’ 웅진 ‘빅토리아 파인애플 탄산수’ 등 음료에 함께 천연향의 선두주자로 공급하고 있다. 물론 다양한 천연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제품도 많이 진행하고 있다.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프로젝트를 소개 한다면.

첫 번째로 국가과제 4년 프로젝트로 첨단 바이오 신소재인 ‘산패취 저감 미생물과 향료를 이용한 도시 주거환경용 마스킹 및 생분해 제품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축산업(양계장, 돈사, 우사), 음식물 쓰레기 및 하수구 등의 악취로 인한 사회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과제 4년 프로젝트의 주관기업으로 악취 제거 제품(탈취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산패취 저감 특성을 보유한 미생물과 효소를 활용해 생분해성으로 안전하게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향료를 사용한 마스킹 기법을 통해 자연과 사람 모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으로 개발해서 악취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과 음식물 쓰레기 문제 등 미생물을 활용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두 번째로 설탕 대체제(Sweetness Enhancer) 연구 및 개발을 하고 있다. 국민건강증진차원에서 국가 비만관리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설탕음료세 또는 탄산음료세 로도 알려진 설탕세까지 부가해야하는 세계적인 추세가 됐다. 국산원료인 제주 감귤을 활용한 설탕 대체제 개발해 제주 농가의 소득 증대를 목표로 한 협업으로 지역 상생을 도모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설탕에 의한 비만과 성인병 예방을 예방할 뿐만아니라, 해외 수출을 통한 막대한 외화 획득도 고려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박성희대표이사는 지역내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함께 하고 있다.
 박성희대표이사는 지역내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함께 하고 있다.

최근 ‘제1회 발명문화대왕상’을 수상했는데 이 상을 받은 이유와 의미는.

진정한 건강과 깨끗한 환경을 위해 30년이라는 세월을 한결같이 고집스럽게 개인의 영광만이 아니라 발명을 하면서 사회에 기여하고 교육을 통해 환경 사랑을 실천하고 있는 모습을 예쁘게 보지 않았나 생각한다.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빛과 힘이 돼 함께 대한민국을 위해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최선을 다하고 싶다.


이외에도 많은 수상을 했는데 대표적인 수상 실적은 어떤 것이 있는지.

국무총리상, 서울특별시장상, 수상특허청장상, 국회 환경위원장상, 세계여성발명대회 금상,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대평남종현 발명문화대상, 국민포장 대통령 표창, 숙명여자대학교 숙명 CEO상, 대한민국 환경대상 국회부의장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여성가족부장관상, 영등포구장애인체육회 시의장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환경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제품과 기업경영에도 투영하고 있다고 들었다. 어떤 내용인지.

첫 번재, 회사 CI는 대한민국의 태극마크가 지구를 감싸고 그린으로 용솟음치는 형상이며, Assez(아세즈) 브랜드 BI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저희 집 가훈의 줄인 한국말로 A에서 Z까지 전부 깨끗한 자연과 함께하면 OK라는 불어의 의미까지 함유된 뜻으로 친환경을 지향하는 경영 이념의 브랜드이다. 저희 회사 슬로건은 ‘아니온 듯 다녀가세요.’로 모든 성분은 진정한 건강도 지키고 깨끗한 환경으로 되돌리기 위해 생분해되는 성분을 원칙으로 제조하고 있다.
두 번째, AMIZ(특허물질) 개발동기 및 연구는 2000년 초반 농약이나 살충제가 친환경을 크게 저해한다는 뉴스 보도를 보고 친환경과 인체에 해가 되지 않도록 살충과 보존 효과가 좋은 국내산 산야초를 이용한 해충의 살충 및 기피작용을 갖는 혼합추출물인 100% 천연 물질(AMIZ) 특허 등록하면서 꾸준히 100% 자연유래 원료만을 연구 개발하며 이를 이용한 Assez 제품 출시했다. 노루궁뎅이 버섯과 인삼을 이용한 면역력 증강 천연 원료물질과 생물전환 기술에 의한 천연 향료 Gamma-Dodecalacton, 갈색거저리 등 연구개발했다. 최근에는 SCI논문과 박사논문에서 연구개발한 제주도의 새로운 물질(꾸지뽕 추출물, 녹나무 추출물 등)과 함께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환경과 건강에 진실로 도움이 되는 제품을 출시해 일자리 창출 및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오도록 노력하고 있다.
세 번째, ESG경영이념 실천중 또 다른 하나로 Assez 제품군의 친환경 용기로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선택 PCR(100% PET를 재활용)과 PLA소재(100% 옥수수와 같은 식물 원료에서 추출된 생분해 가능한 고분자 소재생분해)로 만들어진 제품 용기로 대체하고 있다. 원가보다는 우선 우리가 살고 있는 영등포 하수처리수나 쓰레기도 최대한 줄이고 깨끗한 공기를 위해 기업인으로서 앞장서야 한다.
환경관련 강의, 체험교육 및 봉사, 서포터즈, 전시 등으로 더 많은 분들이 함께 조그만 파급력이라도 선한 영향력를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업인으로서 사회와 함께 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영등포지역내에서 하고 있는 봉사활동은.

꽃동네회, 영등포구 환경위원, 사임당 라이온스 회장, 환경정의본부, 독도본부, 장기기증운동본부, 나눔의 집, 다문화센터, 패밀리 보스코 봉사단 회장, 영등포 사회복지협의회, 더불어 꿈, 영등포구 문화체육과 장애인 체육회, 환경재단, 기아대책본부, 사랑의 힘, 새희망포럼 부회장, 제주 도순마을회와 상생협력 협약서, 오픈월드, 달마공동체 외 청주배티성지 등 다양한 후원과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우리 지역인 영등포지역내 현재도 꾸준히 하고 있는 봉사활동으로는 영등포상공회의소 수석부회장, 영등포 미래교육재단 이사, 영등포 장애인 체육회 이사, 영등포 일자리위원회 위원, 살레시오 수녀원, 아세즈 서포터즈활동 등에서 아직도 많이 배우며 더불어 함께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은.

머문 자리에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가면서 받아온 자연을 최대한 후손들에게 깨끗하게 되돌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혼자만을 위한 세상이 아닌 더불어 사는 세상, 모두가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해 앞으로도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건강한 발명을 통해 제품을 개발하며 그로 인해 발생한 이익을 사회와 함께하고 싶다.
영등포에서 태어나 영등포에서 삶을 마감할 때까지 영등포가 예전의 전성기를 되찾아 깨끗하고 미래 꿈을 가지고 살기좋은 곳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꾸준하게 실천하는 진정성을 가지고 영등포와 함께 하겠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