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를 남북으로 가르는 경부선 철도

[영등포투데이] 영등포에 DMZ가 있다. 이곳엔 사람의 접근이 철저히 금지된다. 대신 거대한 기관차 화통들이 먼 옛날부터 오르내렸다. 

영등포를 남북으로 가른 경부선 철도... 한때 대한민국 성장동력의 젖줄이었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부산에서 서울로 부지런히 물건을 나르며, 경제성장을 이끌었다. 서울 4대문 밖 한강너머 한때(?) 강남이었던 영등포는 굵직한 공장들이 즐비한 가운데, 서울역을 이은 서울의 대표 도심으로 전성기를 구가했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자동차 시대가 도래했다. 사람들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고속버스로 그리고 이젠 자가용 승용차로 부지런히 서울 외곽으로 빠져나갔다. 특히 영등포의 동쪽에 있다던 ‘영동’개발과 함께 오늘의 강남은 그 교통 요지를 품고 최고의 전성기를 지금 구가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영등포는 과거처럼 변치 않는 구도심을 그대로 간직한 채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에 있어 ‘영등포’는 ‘오래’되고, 심지어 ‘지저분’한 이미지로 비춰지고 있다. 

재미있게도 영등포를 중심으로 위로 용산 동작, 아래로 구로 금천 등 경부선 철도가 지나는 서울 서남권은 서울에서 가장 저개발 지역이다. 과거 최고의 도심이 이젠 가장 저개발 도심으로 바뀐 것이다. 때문에 이 철도가 지나는 곳에 그 무슨 재개발도 근본적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경부선 철도로 인한 생활상의 불편은 참으로 많다. 소음 분진 등 열악한 환경은 물론이거니와 더 중요한 건 마치 산과 강이 사람의 인심을 바꾸어 놓듯이, 철도라는 문명의 이기는 마을과 마을 사이의 소통을 단절시킨다. 때문에 선거철만 되면 정치인들은 경부선 철도로 인한 피해 대책으로 뚜껑을 덮자는 둥 많은 얘기들이 나왔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이었다. 

경부선 철도

​그런 과정 가운데 몇 년 전부터 경부선 철도를 아예 지하화하자는 말들이 오고갔다. 구체적으로 지난 2012년 영등포 구로 군포 등 7개 지자체장들이 업무협약식을 갖고 용산역부터 군포 당정역까지 총 32키로를 지하화하기로 결의했다. 이듬해 2013년 기본구상 용역작업, 2014년 주민설명회 등 최종보고회까지 가졌다. 하지만 그해 말 국토부 방문결과 “50조이상 대규모 예산소요 등 현실적으로 후순위 사업”이라는 답변과 함께, 이 사업은 추후 몇 년간 공전을 겪었다. 

현재는 구로구 중심으로 서울시 맞춤형 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추진동력은 크게 떨어져 있는 현실이다. 

일반적으로 지하화 공공 공사는 국유지라 토지보상비가 들지 않고, 환경문제가 발생치 않아 상대적으로 공기가 단축되며, 지상공간을 시민 복지 및 상업시설로 활용되는 등 밀집된 도심건축의 마지막 대안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비록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이 위기 속이지만, 반드시 기회는 있기 마련이다. 현재 박원순 서울시장의 건설 화두는 ‘지하화’다. 서부간선도로, 제물포터널이 현재 지하화 중에 있으며, 동부간선도로도 지하화 논의가 구체화되고 있다. 거기에 올림픽고속도로 지하화도 거론되고 있다. 국외적으로 한일해저터널 그리고 베링해협 터널(다리) 건설도 수십년 전부터 공론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조류 속에 '경부선 철도 지하화'도 한 괘를 같이 하고 있기에 반드시 기회가 온다는 생각이다.    

​여기에 국토부에서 말한 50조원의 재원조달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 생각해 보라. 경부선을 지하화하면 그 위에 수십만평 서울도심 금싸라기 땅이 나온다. 정녕 그 효용가치를 제대로 평가했는 지 궁금하기만 하다. 이 사업은 4대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토지재활용을 통한 재원조달의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여, 국토부 관계자들을 꾸준히 납득시켜야 한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은 영등포 등 서울 서남권 도시를 재생하고, 사람의 마음을 소통시키는 엄청난 희망을 만드는 사업임에 틀림없다. 

때문에 결론적으로 이 사업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국민과 국토부 건설관계자들을 위한 여론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1987년 영불터널이 첫삽을 뜨기까지는 무려 150년간의 치열한 토론과정이 있었다. 거기에 비하면 경부선철도 지하화는 이제 겨우 10년도 되지 않았다. 최소 연 1회 이상 주민 또는 국토부 건설관계자 대상의 공청회 또는 견학 사업 등을 펼쳐, 그 의지를 대내외에 표할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이 한술 밥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현실적으로 영등포의 남북을 가른 DMZ같은 경부선 철도가 없어져야 근본적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절박감을 가져야 한다. 결코 포기해서는 안된다. 특히 선거철 정치인들의 단골공약만이 돼서는 곤란하다. 우리 영등포의 후세에게 아름다운 환경을 물려준다는 참주인의 자세가 더더욱 필요할 것 같다. 서울 서남권 장자 ‘영등포’가 나서야 한다. ‘경부선 철도 지하화’는 영등포의 숙명임을 한시라도 잊지말자.  지난 2017.9.19 글.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