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진 시의원

[영등포투데이] 서울특별시의회 김재진 의원(국민의힘, 영등포1)은 ‘서울특별시의회 지상철도 지하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10월 27일 특위에서 추진한 현장방문에 참여하였다.

현재 서울시의 지상철도는 총 10개 노선 101.2㎞이며, 서울시는 철도지하화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타당성 조사 시행 결과와 사업의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러나 지상철도에 대한 소음, 분진, 공간단절, 안전사고 등 시민들의 불편은 타당성, 경제성과 그 가치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계속되고 있다.

김재진 의원은 현장방문으로 국가철도 지상구간인 영등포역, 구로역, 노량진역을 방문하여 지상철도 현황 및 각 역사의 현황과 추진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았으며, 특히 김재진 의원의 지역구인 영등포역은 하루 약 6만 8천명이 이용하는 서울시의 중요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김재진 의원은 지상철도를 지하화하기 위해서는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고, 재원조달 및 사업성 확보 방안 등 서울시의회, 서울시, 국토교통부, 코레일이 긴밀하게 협조할 것을 요청하였다.

김재진 의원은 “지상철도에 대한 주민의 불편은 수십년간 계속되어 왔으며, 지하화는 지역주민의 염원이 되었다. 지상부분에 국가철도, 도시철도의 구분을 두지 말고, 빠른 시일 내에 지하화가 추진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주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