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0일, 31일 총 2회 운영…탐방 코스 약 2.9km, 2시간 소요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등 인권의 의미와 역사가 깃든 장소 탐방
구민 30명 선착순 모집, 참가비 무료…인권이 존중받는 사회 만들 것

▲ 2022년 인권현장 탐방 모습
▲ 2022년 인권현장 탐방 모습

[영등포투데이]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구민이 직접 인권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2023년 인권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권현장 탐방 프로그램은 지역 내 인권 수호의 역사가 녹아있는 장소를 찾아 인권의 가치와 소중함을 되새겨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10월 30일과 31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총 2회 운영된다. 탐방 코스는 약 2.9km이며, 소요 시간은 2시간 내외이다.

탐방 코스는 지역 내 서울시 인권현장 바닥동판(표지석)이 설치된 곳으로, ▲호주제와 동성동본 혼인 금지제도 폐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 ‘한국가정법률상담소(옛 여성백인회관, 여의도 소재)’ ▲2005년 11월, 농민 생존권을 요구하는 시위가 일어났던 여의도 공원 내 ‘여의도 농민시위 현장’ ▲1960년대 말, 노동 조합과 노동 인권이 꽃 피었던 당산동 ‘영등포 산업선교회’이다. 

▲ 2022년 인권현장 탐방 모습

참가자들은 인권 전문가와 함께 인권의 의미와 역사적 사실을 흥미로운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접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회차별 15명씩, 총 30명이다.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구민은 프로그램 운영 전까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의 통합예약 시스템에서 신청하거나 영등포구청 감사담당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주민들의 인권 감수성을 향상하고 인권 존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구민 인권지킴이단 ▲찾아가는 인권 교육 ▲주민 인권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인권현장 탐방 프로그램이 영등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고 인권의 역사를 느끼는 뜻깊은 경험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권 정책을 펼쳐 구민 모두의 존엄성과 인권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