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푸름학교 함옥순 어르신 ‘내 공부는 내꺼 니공부는 니꺼’ 수상
늘그막에 공부하며 느낀 점 시화로 진솔하게 표현…11월 시상식 예정
구청 직영 성인문해 프로그램… 한글 배우는 어르신 등 만학도 열의 넘쳐

[영등포투데이] 영등포구 늘푸름학교(교장: 영등포구청장 최호권)에서 출품한 작품이 ‘2023년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 2023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교육부장관상 수상작
▲ 2023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교육부장관상 수상작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은 매년 9월 ‘대한민국 문해의 달’을 기념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개최하는 행사이다. 문해교육 학습자의 성과를 격려하고 문해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추진된다.

올해 6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문해교육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시화와 엽서쓰기 2개 부문에서 작품을 공모했다. 문해교육 참여자들은 ‘문해, 배움은 늘 신기하다’를 주제로, 배움으로 만난 새로운 경험과 세상, 문해교육을 통해 변화된 일상 등을 표현하는 작품을 제출했다.

시화전에 대한 전국의 뜨거운 관심과 열기로 본선에 진출한 작품만 17,428점에 이르렀다. 올해 8월 문학 전문가, 문해교육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 위원의 평가를 거쳐 최종 수상작에 시화 150점, 엽서쓰기 47점이 선정됐다. 11월에는 17개 시·도진흥원에서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시화 부문에만 있는 교육부장관상은 총 10명으로, 늘푸름학교 중학 1단계 과정을 다니고 있는 함옥순(67세) 어르신이 ‘내 공부는 내꺼 니공부는 니꺼’라는 제목의 시화로 최고 등급인 교육부장관상의 영예를 안았다. 

▲ 시화전 수상작을 소개하는 함옥순 어르신
▲ 시화전 수상작을 소개하는 함옥순 어르신

함옥순 어르신은 평생 자식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온 어머니의 삶에서 벗어나 늘그막에 자신을 위해 공부하며 느낀 점을 시화로 진솔하게 표현했다. 먹을 것, 입을 것과 다르게 공부만큼은 대리 만족이 안된다며,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공부지만 나를 위한 공부에 비로소 가슴에 따뜻한 온기가 돌고 세상이 보인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어려운 환경으로 진학을 못해 늘 가슴에 배움에 대한 열망을 품고 살던 함 씨는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했고, 마음을 담아 써 내려간 시는 많은 이들에게 깊은 울림과 감동을 선사했다.

늘푸름학교에는 함 씨와 같은 늦깎이 학생 140여 명이 만학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늘푸름학교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어르신들이 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초․중등 졸업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구청 직영 성인문해 교육기관으로, 올해까지 초등과정 141명, 중등과정 55명이 졸업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성실히 공부하며 전국 성인문해 시화전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신 함옥순 어르신께 깊은 존경과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늘푸름학교에서 누구보다 가장 젊은 날을 살고 계신 만학도 분들의 새로운 도전을 힘차게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