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관내에서는 2023년 6월 기준으로 2025 서울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라서 노후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이 34개 구역에서 추진되고 있다. 또한 낙후된 지역에 대한 주거환경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민간주도 정비사업과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으로 재개발사업에 공공이 참여하는 공공주도 정비사업이 각각 27개 구역과 9개 구역에서 추진되는 등 각종 정비사업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주거정비사업은 도시환경 개선을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사업인만큼 본래의 목적은 최대한 살리면서도 정비사업의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둔 행정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첫째, 주민들의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참여 유도이다. 주거정비사업은 주민들의 생활과 거주 환경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업이다. 따라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주민참여를 독려하는 창구를 만들어서 주민 간의 갈등으로 인한 민원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투명한 정보제공이다. 사업의 목적, 범위, 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주민과 이해당사자들이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하고,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사업 진행 경과를 알려야 할 것이다. 주거정비사업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는 정비사업에서의 부정·부패가 발생할 여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공공성에 대한 고려이다. 주거정비사업은 단순히 건물을 새롭게 세우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공공시설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공원, 도서관, 체육시설 등 주민들의 편의와 문화생활에 관련된 시설을 적절하게 포함시키면 주거정비사업으로 인해 주거지역 내의 공동체 해체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전문가의 참여와 협력이다. 주거정비사업은 건축, 도시계획,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해 효율적인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될 수 있도록 하고 사업의 실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원을 받아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다양한 행정 지원으로 영등포구의 주거정비사업이 주거환경의 개선을 통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사업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