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남부 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 공존ㆍ미래 한마당 개최

남부 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
남부 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문수)은 2023.6.30.(금) 2023  ‘남부 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과 공존ㆍ미래 한마당 행사를 남부교육지원청 청사에서 진행하였다. 

남부교육지원청 초등교육지원과에서 주관(초등교육지원과장 김갑철)하고, 서울특별시의회 시의원, 시민대표로 학교너머더큰학교 대표, 기관대표로 한국청소년연맹 본부장, 각 유ㆍ초ㆍ중등 학교급 대표로 서울항동유치원, 서울고척초등학교, 양화중학교 각 학교장과 대표학생들이 남부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선포식에 참여하였다. 청사 앞마당과 1층 로비에서는 생태ㆍ환경 관련 학생ㆍ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체험할 수 있는 10개 부스를 설치하여 공존ㆍ미래 한마당 행사를 운영하였다.  

‘2023 남부 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과 공존ㆍ미래 한마당 행사는 6월 환경의 달을 맞이하여 환경 관련 활동을 실천하고, 활동이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실천하겠다는 남부교육지원청 스스로의 다짐이다.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정문주변에는 10개 부스 운영을 위한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단체들이 참여하였다. 한국청소년연맹,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보라매교육공동체, 4D 프레임, 남부교육지원청 특수교육센터, 서울특별시교육청 미담봉사단, 구로구환경교육센터(궁동청소년문화의집),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 구로청소년문화예술센터, 에코피스아시아 서울지부에서 참여하였다. 아울러, ’닥터노아‘에서 대나무 칫솔을 협찬하여 ‘사용한 플라스틱 칫솔’과 교환하는 행사를 진행하였다. 남부교육지원청에서는 수거된 플라스틱 칫솔을 모아 화분으로 재가공할 예정이다. 시립문래청소년센터에서는 재활용품을 모아 만든 전시물을 전시하였다. 

남부탄소발자국줄이기 선포식을 응원하는 김근회 중등교육지원과장, 홍제남 교육지원국장, 이문수 교육장, 김갑철 초등교육지원과장

각 기관의 주요부스 활동으로는 생명존중ㆍ안전교육, 공정무역캠페인, 생물다양성나무만들기, 지구를 지켜라 4D 프레임, 특수교육 관련 상담, 청소년환경프로젝트 ’지구를 살리자‘, 뿅뿅★ 지구로 오락실, 클린어스 ’Change’ 에코 포토존, 2023, 문화를 아나바다. 따소미 에코스쿨이 진행되었으며, 부스활동은 교원,학생,학부모,일반시민 누구나 참여가능하였고, 6.30(금) 13:00~17:00 운영되었다. 

선포식 행사는 6.30(금) 15:30 남부교육지원청 2층 강당에서 진행되었고, 선포문 낭독 대표들의 선포식, 사전에 진행된 기후위기극복 기원 ‘노래(동요)가사 바꿔부르기 대회’ 대표선정팀의 노래, ‘손수건 디자인 공모전’ 입상작 소개, 시상 순으로 진행되었다. 선포식 행사는 사전 접수( https://url.kr/gutx38 )를 받았으며, 참여확정된 경우 초대되었다. 관내 교사ㆍ학생기후행동365 교원ㆍ학생이 우선적으로 선정 예정이었으며, 인원수용(200명)이 가능하여 신청자 모두 참석자로 선정되었다.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교육장 이문수)에서는 이번 행사를 통해 기후행동365의 실천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차원에서 실천문화를 확산하고,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하였다. 행사 전후 지역사회인사, 기관ㆍ시민 대표, 시의원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사회와 교육지원청이 기후위기를 극복하는 공존과 미래의 서울교육을 위해 논의 하였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