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특성인 다문화를 활용하여 어린이집에서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 운영
세계 각국의 전통 옷 입기, 장난감 놀이, 인사말, 노래 배우기 등 세계문화 감수성 향상
글로벌 시대, 아이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 마련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의 강사 모습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의 강사 모습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어린이들이 다양한 국가의 문화체험을 통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을 펼쳐 눈길을 끈다.

작년 10월에 발표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영등포구 외국인 수는 50,999명으로 전체 주민의 13%에 달한다. 영등포구의 외국인 비율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이며, 서울 내 자치구에서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다.

이에 따라 구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아이들이 즐겁게 놀면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은 구에서 운영하는 다문화 강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자나 결혼이민자가 어린이집에 파견돼 아이들에게 ▲전통 옷 입기 ▲인사말 배우기 ▲장난감 만들기 등 놀이활동 ▲전통 악기 연주와 율동, 노래 배우기 등 각 나라별 특색 있는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전통의상을 입고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 모습
전통의상을 입고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 모습

올해 구는 35개소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5개 나라(중국, 일본, 몽골, 베트남, 러시아)의 문화체험 일일교실을 진행한다. 작년과 달리 아이들이 더욱 다양한 국가의 문화를 배울 수 있도록 한 어린이집에서 두 국가의 문화체험을 진행한다.

구는 세계 문화체험 일일교실이 어린이들에게는 세계문화 감수성을 키우고 결혼이민자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참여를 원하는 어린이집은 오는 3월 6일부터 17일까지 영등포구 홈페이지의 우리구 소식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외국인 비율이 가장 높은 영등포는 다양한 문화가 꽃피는 도시이다. 세계화 흐름에 발맞춰 열린 교육과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영등포의 인적자원과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겠다”라며 “미래 꿈나무인 아이들이 상호 문화를 이해하고 세계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발굴하여 교육도시 영등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