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인권증진에 기여할 인권 리더 30명 모집… 오는 1월 27일까지

△지난해 운영된 인권현장 탐방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전문 해설가와 함께 당산동에 위치한 영등포 산업선교회를 둘러보고 있다.
△지난해 운영된 인권현장 탐방 프로그램에서 참가자들이 전문 해설가와 함께 당산동에 위치한 영등포 산업선교회를 둘러보고 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지역 내 인권 존중문화의 조성과 확산에 앞장설 영등포구 구민인권지킴이단’ 4기를 오는 12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구는 인권정책의 수립과 시행에 구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더 나은 정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구민인권지킴이단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구민인권지킴이단은 총 30명 이내의 인원으로 구성되며, 인권에 관심 있는 구민이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위촉된 인권지킴이단은 인권침해보호 모니터링 인권정책 제안 인권 네트워크 구성 인권 증진에 관한 사업 참여 등 1년간 구민을 대표하는 지역 인권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인권도서 및 영화 감상, 인권 현안 공유, 스터디 등을 위한 학습동아리를 자체적으로 운영하며 일상에서 느끼는 인권침해, 불편사항 발굴과 개선에 앞장선다.

인권침해 및 보호 모니터링, 정책 제안, 인권현장 탐방 등 다양한 활동 참여

아울러 국내 인권 수호의 역사가 깃든 명소를 돌아보는 인권현장 탐방, 세계인권선언문 알리기 캠페인, 주민인권학교 등 구민 인권의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에도 나설 계획이다.

인권지킴이단 신청을 원하는 구민은 오는 27일까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http://www.ydp.go.kr) 고시/공고에서 모집 내용을 확인한 후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담당자 이메일(yjlee0906@ydp.go.kr) 또는 팩스(2670-3575)로 비대면 접수하면 된다.

구는 인권에 대한 이해도, 인권활동 경력, 동별성별연령별업무분야별 다양성을 고려한 자체 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하고, 2월 중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2021년 영등포구 인권지킴이 양성과정 수료생 또는 제7기 영등포구 주민인권학교 수료생은 선발 시 우대받을 수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구민인권지킴이단 활동은 지역사회에 인권 가치를 전파하고 인권 존중문화의 확산을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한 인권정책 운영에 힘써, 누구나 존중받는 인권도시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