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교체 시 10만 원, 저소득층 60만 원 지원…올해 3,919대 교체 목표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는 미세먼지 저감과 겨울철 난방비 절약에 효과적인 가정용 저녹스(친환경 콘덴싱) 보일러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저녹스 보일러란 다량의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기존 보일러 연소방식을 개선한 친환경 보일러로, 초미세먼지 생성의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이 일반 보일러 대비 8분의 1 수준으로 적게 배출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높아 연간 약 13만 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초미세먼지 원인물질 배출량 적어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

지난 20204월부터 가정용 보일러 교체 시 친환경 보일러의 설치가 의무화됨에 따라, 구는 노후된 일반 보일러를 교체하려는 구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를 확대 보급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구는 보다 많은 구민에 친환경 보일러 설치를 지원하고자 보급 목표량을 지난해 보급대수인 2,287대 보다 대폭 늘렸다. 올해는 국비와 시비 489백만 원을 투입해 3,919대 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10년 이상 된 노후 보일러를 올해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주택 소유자이다. 취약계층과 민간 보육원, 민간 경로당 등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는 오래된 보일러 순으로 지원한다.

보일러 1대당 일반 가정에는 1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 대상자 등 저소득층 가정에는 60만 원의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며, 올해부터는 그간 지원받기 어려웠던 저소득층 세입자도 주택 소유자의 임대계약 연장 동의서를 제출하면 6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가정에 저녹스 보일러 설치를 원하는 구민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에 게재된 보조금 지급 요청서, 설치 계약서 등 구비서류를 준비해 구청 별관 환경과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다만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응축수 배관 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설치 가능 여부를 보일러 제작사에 사전 문의해야 한다.

열효율 일반 대비 12% 높아, 난방비 연간 13만 원 절약 가능

보조금 신청 시에는 제조일, 제조번호가 표시된 명판 사진 등을 통해 기존 사용 보일러가 제조일로부터 10년 이상 경과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또한 올해 교체한 보일러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므로, 202211일 이후 보일러를 설치했음을 증빙하는 사진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제조일 및 설치일을 허위로 작성·제출하는 등 부정한 방법으로 보조금을 수령한 자는 보조금이 즉시 환수되며, 시공 기록을 거짓으로 작성한 시공자에게는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기타 보조금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구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환경과(02-2670-3461)로 문의하면 된다.

채현일 구청장은 대기 환경을 개선하고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는 가정용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교체 지원 사업에 많은 구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