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산책로 등 36곳에 ‘생명 존중 길’ 조성해 188개 패널 운영

   

▲ 영등포공원 자살 예방 길에 설치된 희망 메시지 패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 보건소가 지역 내 통행량이 많은 장소에 삶의 희망을 주는 글귀가 적힌 패널을 설치해 자살률을 낮추고자 ‘생명 존중 길’을 운영한다.

구는 주민 이동량이 많은 공원, 산책로 등의 장소에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패널을 부착하고, 이곳을 지나는 주민이 이를 항상 볼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특정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무의식적으로 각인되는 효과가 있기에, 구는 이를 통해 지역 주민들의 자살 충동을 낮추고자 한 것이다.

패널에 희망 주는 명언, 그림 등 담고 자살예방 상담전화 등 안내

현재 ‘생명 존중 길’은 지역 내 공원, 안양천 산책로, 대림운동장 등 총 36개소가 조성되어 있으며 188개의 패널(panel)이 설치돼 있다. 이는 지난 2015년 주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처음 시작돼 지속 확대돼 왔다.

구는 전수조사를 통해 녹이 슬거나 파손되는 등의 교체가 시급한 패널 130개를 교체 완료했다. 패널에 담긴 내용으로는 △‘오늘 하루의 가치는 내일보다 두 배의 가치가 있다’(벤자민 프랭클린) △‘절망에 대한 가장 확실한 해독제는 믿음이다’(키르케고르) 등 따뜻한 진심과 응원을 담은 명언과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아 구성했다.

또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자살 예방 힐링캠프상담실과 24시간 자살위기상담전화 연락처를 적어 도움이 필요한 주민들이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패널의 크기는 가로와 세로가 각각 40cm, 60cm이며 두께는 기존 1.6mm에서 2.2mm로 더욱 두껍게 제작했다. 구는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해 기존 철 재질보다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아, 색 바램 및 테두리 부식 현상 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는 188개의 패널 중 교체되지 않은 58개를 내년 중 순차적으로 교체해 모든 생명 존중 길을 새롭게 조성한다.

한편 구는 지난 2006년부터 자살예방사업을 시행하고 2013년부터 자살 예방 전문 인력을 배치하는 등, 다양한 자살 예방 대책을 수립해 구민의 안전에 앞장서고 있다.

188개 패널 중 130개 우선 교체, 남은 패널 내년부터 순차적 교체

또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힐링캠프상담실을 운영하며 마음의 병을 앓는 주민에게 △우울증, 조현병 1:1 상담 △정신건강 교육 △자살, 알코올 고위험군 치료 △가족치료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상담을 희망하는 주민은 정신건강복지센터(☎2670-4793) 또는 힐링캠프상담실(☎2670-4934)로 예약 후 보건소로 방문하면 된다.

채현일 구청장은 “생명 존중 길을 통해 사람들에게 크고 작은 마음의 위로와 위안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영등포구는 지역 주민들의 삶에 희망을 되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자살률을 낮추고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