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영등포구委, 노희찬 전 의원 초청 강연회

   

▲ 노희찬 전 의원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의견을 피력하며 강연을 이끌고 있다.

 

정의당 영등포구위원회(위원장: 정재민)주관, 영등포여성회(회장: 윤미영)주최로 지난 17일 문래동 에이스하이테크시티 대강당에서 '노회찬 강연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김종민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 김현동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영등포구지부장, 임미령 민주노총 서울본부 조직국장 등 노동조합 임원, 주민, 대학생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진보진영의 대표 정치인 노회찬 전 의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시대- 민주주의 길을 묻다’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최근 대한민국의 최대 이슈로 떠오른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앞으로 이어질 각종 선거승리를 위한 박대통령과 여당의 이념프레임에서 비롯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다.

노 전 의원은 “국정 역사교과서 관련 반대 여론은 60%이다. 이중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지지율 30%를 합쳐도 절반 이상이 교과서 국정화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런 상황에서 저쪽(박 대통령)은 거듭된 발언들을 통해 교과서 문제를 이념 대립과 대결의 장으로 끌고 가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1987년 민주주의 체제출범 후 최대 위기라고 진단했다.

또 노 전의원은 “현재 박근혜 정부가 5인 미만의 인터넷 언론사를 폐지하고, 제3자 명예훼손 고발, 법적판단 없는 기사 삭제 추진 등 선거를 앞두고 언론환경을 정비하는 작업에 착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현 선거제도는 국민의 지지율이 의석에 그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사표가 1천만표 이상 발생하는 왜곡된 구조”라며 “차기 대선에 야권연대를 실현하고 대통령 당선 직후 1년 안에 선거제도개혁에 대한 국민투표를 실시, 국회의 선거제도 개혁을 실현해야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행사를 주관한 정재민 위원장은 앞으로 선거제도 개혁과 노동개악 입법 등 현재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이슈에 대해서 다양한 캠페인과 강연회 등 행사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