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국회의원 밝혀, 취업해도 60%가 비정규직, 40%가 월수입 200만원 못 미쳐

   

▲ 김영주 국회의원.

 

김영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 갑)이 대한체육회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은퇴선수 열 명 중 네 명이 취업을 하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취업에 성공한 은퇴선수의 경우에도 60%가량이 비정규직이었으며 38%는 월수입이 200만원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와 대한체육회는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은퇴선수 대다수는 이를 알지 못했다.

은퇴선수 중 35.4%가 미취업, 여성(39.3%)이 남성(33.3%)보다 미취업 비율 높아

김영주 의원은 “은퇴 직후 선수들을 일시적으로 방과 후 학교나 지역아동센터 등에 강사로 파견해 일·경험과 생계유지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취업 지원을 동시에 실시해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체육회가 김 의원실에 제출한 <2017 은퇴선수 생활실태조사 및 진로지원 사업개발> 자료 중 40세 미만의 은퇴선수 1,73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1%가 대학교 졸업 이후 은퇴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업팀 등으로 진출하지 못한 결과다. 그러다 보니 은퇴한 선수들은 활동기간 10년이 채 되지 않는 경우도 60.7%에 이르렀다.

취업한 은퇴선수 중 59.9%가 비정규직, 38%가 월수입 200만원 미만

한편, 이들은 열 명 중 네 명(35.4%)이 은퇴 후에도 취업을 하지 못했는데 남성(33.3%)보다 여성(39.3%)의 미취업 비율이 높았으며 취업을 한 경우에도 절반이상(59.9%)이 비정규직이었고 월수입이 200만원에도 미치지 못한 경우도 38%에 달했다.

이밖에도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등은 은퇴선수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7월 ‘체육인진로지원통합센터’를 개소했으나 정작 조사대상의 73.6%는 이러한 프로그램이 존재하는지 조차 모르고 있었으며 이를 아는 경우에도 프로그램에 실제 참가한 경우는 1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73.6%가 대한체육회의 진로취업 프로그램 ‘모른다’, 은퇴선수 정책 실효성 높여야

이에 대해 김영주 의원은 “은퇴선수 지원 정책의 홍보는 물론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특히 은퇴선수를 취업 전에 일정기간 방과 후 학교 또는 지역아동센터에 강사로 파견해 일·경험과 생계유지를 할 수 있도록 하고 동시에 취업 진로지원을 통해 좋은 일자리로 유인하는 등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