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숙란 의원, 5분 발언…자치분권천만인 서명운동 강압 ‘NO’

   

▲ 마숙란 의원이 '5분 발언'을 통해 거주자우선 주차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마숙란(자유한국당 비례대표)구의원이 지난 23일 열린 제20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 앞서 ‘5분 발언’을 통해 구(區) 시설관리공단의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에 대한 견인 과정에서의 무분별한 주차단속으로 문제 주민과의 마찰이 발생한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또 자치분권개헌 천만인 서명운동에 대한 강압적인 측면이 있음도 지적하며 신중한 행정을 당부했다.

마숙란 의원은 김 모 씨의 사례를 예시로 들며 “주차 면에 주차하고 잠깐 일을 보고 나왔는데 알고 보니 차가 증발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황당한 사태를 밝힌 후 “비록 거주자 면에 주차한 것을 잘했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홍보강화 등 좀 더 탄력적으로 운영 할 수 없었는지 아쉽다”고 밝혔다.

또 거주자 우선주차면을 보면 24시간 전일과 19시부터 야간 운영 등 두 가지 방법이 운영되는데 이중 대상자 중 당해지역에 거주하고 회사 차량으로 출퇴근 및 업무용으로 사용된 경우는 적극적으로 우선주차면을 배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출퇴근 용 등으로 이용하는 차량이 업무를 볼 경우, 타인이 잠깐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검토해 줄 것을 구청 측에 요구했다.

한편,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와 서울시구청장협의회 주관으로 지난 1월 8일부터 2월 말일까지 52일 동안 진행된 자치분권천만인 서명운동과 관련해 서명과정에서 무리한 강압적인 사인 등으로  원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마 의원은 75,701명의 할당량이 배정된 영등포의 경우 “각 동 주민센터에 서명부를 설치해 강권하는 현장이 목격되기도 했고 직능단체 및 각종 행사장에서 독려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했다”며 “지방자치발전을 위해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에는 찬성하지만 서명하는 분들의 심리적 압박까지 가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