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국회의원, 피해자 구제 특별법 제정 등 3개항 정부에 요청

   

▲ 김영주 국회의원

 

가습기살균제 제4차 피해접수결과 관련 김영주 국회의원은 환경보건시민센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와 가족모임 등과 함께 지난 8일 기자회견을 갖고 피해자 접수창구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최근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금년 4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한 달 여 기간 동안에 접수된 가습기 관련 제4차 피해접수는 1,057명이며 이중 사망사례는 238명이라고 밝혔다.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 간(1~3차) 피해접수 된 사망자 합계인 226명보다 더 많았다.

김영주 의원은 “피해신고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은 검찰의 본격적인 수사와 언론의 집중적인 보도로 이전에 피해사실을 자각하지 못했던 국민들이 그만큼 많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작년 말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 3차 접수를 마감하려 했다. 하지만 김 의원을 비롯해 국회 환노위 위원들과 여론의 요구로 금년 4월 25일부터 피해접수를 재개했고 결과는 피해접수를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질병관리본부 폐손상조사위원회가 발간한 백서(2014년)에 따르면,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인구가 약 800만 명으로 추산되고 가습기 살균제에 고농도로 노출됐거나 사용 중에 건강이상을 호소한 잠재적인 피해자는 227만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지금까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로 접수된 사람은 2,339명에 불과하며 이 중 사망자가 464명, 생존환자가 1,875명. 전체 피해신고자의 19.9%가 사망자로 나타났다. 결국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피해자가 더 있고 이 중 많은 수가 심각한 질병에 시달리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김 의원 측은 판단했다.

이에 대해 김영주 의원은 “현재 접수된 피해자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생각한다.”며 “피해자를 찾아내기 위한 정부 차원의 보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부에 ▲피해자 신고접수센터 확대(자치단체, 보건소 등)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 ▲피해자와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전국의 2, 3차 병원 내원자들에 대한 가습기살균제 사용여부에 대한 전수조사 등 3개항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