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구청 광장 ‘사랑의 헌혈’ 행사… 코로나19 혈액수급 위기 극복 나서

영등포구 ‘사랑의 헌혈’ 행사에 참여해 헌혈 중인 직원들.
영등포구 ‘사랑의 헌혈’ 행사에 참여해 헌혈 중인 직원들.
19일 영등포구청 광장에서 열린 ‘사랑의 헌혈’ 행사에 구청 및 산하기관 직원 200여 명이 참여해 어려운 이웃 위한 생명 나눔에 함께했다.
19일 영등포구청 광장에서 열린 ‘사랑의 헌혈’ 행사에 구청 및 산하기관 직원 200여 명이 참여해 어려운 이웃 위한 생명 나눔에 함께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19일 구청 광장에서 사랑의 헌혈행사를 개최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혈용 혈액이 크게 부족한 상황에 직원들과 함께 소중한 생명 살리기에 나섰다.

대한적십자사 헌혈관리본부에 따르면, 저출산·고령화로 헌혈 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수혈 인구는 크게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헌혈 인구 중 10~2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70% 이상인데, 학생들 방학 기간과 겹치는 겨울철에는 매년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대한적십자사 서울중앙혈액원과 서울 자치구 최초 공동 주관

특히 현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단체헌혈 취소, 외출 기피 등이 잇따라 헌혈 인구가 급감하는 바람에 국내 혈액보유량이 공급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4일에는 대한적십자사에서 코로나19로 혈액 수급 위기를 맞아 국민의 적극적인 헌혈 참여가 필요하다는 호소문을 발표했을 정도다.

이에 구는 지역사회 공동체의 생명을 살리고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동참하고자 대한적십자사 서울중앙혈액원과 서울 자치구 최초 공동 주관으로 사랑의 헌혈 행사19일 구청 광장에서 개최했다. 구청 및 동주민센터 직원들과 사회복무요원, 영등포노인복지관, 영등포시설관리공단, 영등포문화재단 등 산하기관 직원들 2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가해 헌혈을 실천하며 지역공동체 생명 살리기에 동참했다.

당초 예상한 헌혈 참여 인원은 100여 명으로 헌혈차량 2대가 동원될 예정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헌혈차량 한 대가 더 지원되었다. 헌혈 참여자들은 소정의 기념품과 헌혈 증서를 지급받았다. 헌혈에 참여한 한 구청 직원은 비록 잠깐이지만 생명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며 헌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구청산하기관 등 200여 명이 참여어려운 이웃에게 사랑과 생명 나눠

구는 헌혈을 위한 문진 장소에 손 소독제를 비치해 헌혈 전 손을 깨끗이 소독하도록 하고, 헌혈 참여자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이번 헌혈 행사가 코로나19 예방 조치와 더불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채현일 구청장은 코로나19로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에서 헌혈에 동참해주신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라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사랑을 나누는 따스한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