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아이디어로 지역문제 해결…사회적 가치 실현 소셜벤처팀 지원

지난해 개최된 ‘시월의 선유’ 행사에서 소셜벤처팀 ‘선유A&P’팀이 제작한 재활용 가능 디자인 부스가 설치되어 있다. 해당 팀은 부스 제작으로 1천 6백만 원의 수익을 올렸을 뿐 아니라, 올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육성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개최된 ‘시월의 선유’ 행사에서 소셜벤처팀 ‘선유A&P’팀이 제작한 재활용 가능 디자인 부스가 설치되어 있다. 해당 팀은 부스 제작으로 1천 6백만 원의 수익을 올렸을 뿐 아니라, 올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육성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주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역문제 해결 소셜벤처팀을 본격 육성한다.

지역을 가장 잘 아는 주민들이 소셜벤처팀을 구성해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 구는 이들이 이윤 창출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우수한 사회적 경제 모델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창업공간, 교육 및 멘토링, 재정 등 지원, 2년간 활동32~25일까지 모집

우선 구는 소셜벤처팀이 사업 아이디어 구상 및 사업화에 매진할 수 있도록 창업 공간, 교육 및 멘토링과 재정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소셜벤처팀은 4월부터 2년간 활동하게 되며, 사업의 연속성을 위해 기존 1년의 활동 기간에서 더욱 확대한다. 상호 발전적 경쟁을 할 수 있는 인센티브제도 도입했다.

지역 문제 해결 의지가 있는 구민이나 영등포구를 주 활동지로 하는 자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오는 32일부터 325일까지 모집한다. 또한 소셜벤처팀의 창업을 지원 및 육성하는 창업 지원 기관을 25일부터 19일까지 모집한다. 구는 경험과 인프라가 풍부한 기관과 함께 소셜벤처팀을 보다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것이다.

창업 지원 기관 평가 기준은 사업 추진 역량 및 인프라 자질 및 능력 사회적 기업 제도의 이해 수행 경험 등이며, 올해는 민간투자 기관 연계성 항목을 추가해 민간 자원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었는지 까지를 평가한다. 소셜벤처팀 및 창업 지원 기관 모집과 관련해 궁금한 점은 사회적경제과(02-2670-1660)로 문의하면 된다.

소셜벤처팀 육성할 창업지원기관도 모집, 신청기간 오는19일까지

한편, 구는 지난해 고용노동부 사회적 기업 육성 최우수 장관상과 보건복지부 지역복지사업평가 사회적 경제 활성화 우수상을 수상하며 그 노력을 인정받았다. 실제 지역 내 사회적 기업은 작년 초 43개소에서 34.8% 증가해 58개소로 늘어났다.

채현일 구청장은 소셜벤처팀은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며 선순환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좋은 기회영등포구는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사회적 경제를 깊숙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등포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